다이나믹레인지 이해하기 / 초보 사진 강좌

C.S

개요

이번 강좌에선 다이나믹레인지 이해를 돕는 강좌를 작성하려고 합니다. 다이나믹레인지란 무엇일까요? 아주 쉽게 말해서 ‘보정할 수 있는 범위’ 를 의미합니다. 사진 파일에는 생각보다 다양한 정보들이 저장되는데, 그 중의 하나가 이 다이나믹레인지에요. 이 정보가 부족하게 되면 포토샵에서 사진을 편집할 때 사진 퀼리티가 점점 떨어지는 걸 볼 수 있는 반면, 풍부한 다이나믹레인지를 가진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은 살짝 과한 편집을 해도 자연스러운 느낌을 받을 수 있어 무척 중요한 사진의 요소 중 하나입니다.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다이나믹레인지 정의

비트의 개념 이해하기

다이나믹레인지, 영어로는 (Dynamic Range)라고 표기합니다. 레인지라는 단어 자체에서 느껴지는 의미처럼 하나의 ‘범위’를 의미하며 보통 보정 관용도, 또는 계조라고 사진가들 사이에서 많이 번역되곤 합니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선 먼저 비트(bit)의 개념을 이해해야 해요.

다이나믹레인지

위의 그림은 1비트부터 16비트에 이르는 정보를 검정과 흰색을 이용하여 표현한 자료입니다. 1비트의 범위는 보면 검정, 흰색 단순하게 두 색상만으로 이루어져 있죠? 2비트는 4단계로 나뉘어져 있고 아래로 갈수록 두배 숫자로 점점 늘어난 다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를 쉽게 이해하기 위해 사진의 밝기에 빗대어 설명해볼게요. 1비트의 정보를 가진 사진의 밝기는 딱 두가지만 결정됩니다. 가장 검정색과 가장 흰색, 이 두가지 뿐이에요. 검정색으로 촬영했을 때 검정과 흰색 사이의 약간 회색 느낌으로 밝기를 살짝 올리고 싶다고 가정했을 때, 막상 1비트 사진의 밝기를 아주 살짝만 올려도 바로 흰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중간색인 회색의 정보가 없기 때문이에요.

범위가 넓은수록 좋은 다이나믹레인지

하지만 3비트, 4비트 등 비트에 따라서 다양한 정보를 가진 사진들을 보정하게 되는 경우는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최대한 자신이 원하는 밝기 만큼의 회색을 선택할 수 있어요. 정말 머리카락 가닥 한개 만큼만 밝기를 움직여도 해당 정보가 담겨있는 사진이라면 원하는 밝기로 보정할 수 있습니다. 특히 사진을 확대해서 진행하는 세밀한 보정의 경우, 이렇게 정보가 많이 담겨있는 사진일 수록 매우 유리해요.

다이나믹레인지 예시 사진

다이나믹레인지가 좁은 카메라로 촬영한다면 사진이 어떤 식으로 표현될까요? 몇가지 사진을 통해서 설명을 드려보겠습니다.

다이나믹레인지

수영장을 촬영했을 때 노출이 잘 맞지 않은 사진입니다. 이 사진을 밝게 보정하려고 할 때 다이나믹레인지 정보가 부족한 상태로 밝기를 끌어 올리게 되면 우측의 사진처럼 애매하게 밝기가 보정됩니다. 사진으로 봤을 땐 매우 어둡게 보이더라도 밝기가 완전히 깜깜한게 아니라면 밝게 보정시 어느 정도 자연스럽게 복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위의 경우 완전 어두운 밝기보다 살짝 밝은 정보들이 많이 부족하기 때문에 밝게 보정해도 대부분 어둡게 표현되어버립니다.

하지만 보정 관용도가 좋은 사진을 보정하게 되면 위의 사진처럼 자연스럽게 보정이 가능해요. 이전 사진과의 차이가 매우 뚜렷한게 느껴지실겁니다. 어두운 부분과 밝은 부분 사이의 정보들이 많이 담겨있기 때문에 세세한 밝기로 표현되어 어둠 속에서 숨겨져 있던 피사체들이 잘 표현되었어요.

다이나믹레인지 좋은 카메라는?

다이나믹레인지가 좋아야 사진의 퀼리티가 좋아진다는 것은 대충 알았으니, 그렇다면 우리는 어떤 카메라를 골라야 할까요? 기본적으로 다이나믹레인지가 좋은 카메라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최신형 카메라
  2. 큰 센서
  3. 적은 화소수

1) 최신형 카메라

당연한 이야기지만 최신형 카메라일수록 다이나믹레인지가 매우 유리합니다. 보정 관용도는 센서의 성능에 의해서 좌우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에요. 최신형의 카메라일수록 센서의 성능이 비약적으로 좋아지기 때문에 오래 된 카메라에 비해서 보정 관용도가 매우 유리해집니다.

2) 큰 센서

센서가 크면 클수록 다이나믹레인지에 유리해집니다. 저장하고 싶은 정보는 많은데 센서의 물리적인 크기가 작으면 정보를 많이 담을 수 없기 때문이죠. 핸드폰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들의 보정 관용도가 크게 떨어지는 이유 중의 하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핸드폰 카메라는 일반적인 미러리스, DSLR카메라의 센서들에 비해 매우 작기 때문이에요.

3) 적은 화소수

의외로 적은 화소수의 카메라일수록 다이나믹레인지에 유리한 경우가 많습니다. 화소가 너무 높은 경우에는 다양한 정보를 많이 담을 수 없어서 사진의 해상도만 커질 뿐, 보정 관용도가 낮아지는 경우도 종종 발생해요. 때문에 오히려 센서의 크기를 늘리고, 화소는 적게 만들어진 센서의 카메라들이 출시 된 경우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소니 A7S 계열의 카메라들이 그런 카메라들이에요. 풀프레임 센서인 반면 화소는 1200만 화소밖에 되지 않습니다.

다이나믹레인지, 단순히 흘릴 정보가 아니다

생각보다 다이나믹레인지는 보정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몇몇 초보 사진가 분들은 ‘사진을 왜 포토샵으로 보정해?’ ‘포토샵으로 보정하면 사기 아니야?’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을거에요. 하지만 사진에 있어서 보정은 촬영처럼 필수적인 부분으로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과거 필름 카메라 시절에도 필름 자체를 보정하는 기법도 존재할 정도였으니까요. 이 글을 통해 수박 겉핥기 식으로나마 다이나믹레인지를 이해하셨길 바랍니다.

국내 여행 관련 글

해외 여행 관련 글

사진 관련 글

캠핑 관련 글

다양한 제품 리뷰

조촌부부 유튜브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