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개요
사진을 촬영할 때 매우 유용한 자동 초점 모드, 이에는 여러가지 모드가 존재합니다. 크게 세가지로 분류를 하며 각각 싱글 모드, 연속 모드, 그리고 수동 모드죠. 그냥 초점을 맞추면 되는건데 왜 이렇게 모드들이 구분되어서 존재하는 걸까요? 이번 강좌에선 이 초점 모드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초점 모드 종류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카메라의 좌측, 혹은 우측면을 봐보세요. S,C,M 등의 알파벳이 써 있는 기능이 있지 않으신가요? 이 알파벳들이 바로 초점 모드의 약자를 표시해 놓은 거랍니다. 위의 사진은 초점이 다른 곳에 맞춰져 있다 보니 좀 흐릿하게 보이니 감안해서 봐주세요. 이 약자들이 각각 하나씩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아볼까요?
싱글 모드(Single-shot auto focus mode)
S가 의미하는 건 싱글 초점, 즉 단초점 모드를 의미합니다. 초점을 잡기 위해 반셔터를 누르면 초점이 변하게 되죠? 이렇게 한번 잡은 초점을 사진이 촬영될 때 까지 계속 유지하는 모드입니다. 정적인 풍경사진을 촬영하거나 피사체, 혹은 촬영자 자신이 움직이지 않는 상황에 많이 사용하게 돼요.
카메라 기술 발전의 과도기라고 할 수 있는 2010년대 전후에는 연속 초점 기능, 그리고 연속 촬영 기능이 그렇게 좋지 않았습니다. 걸핏하면 핀이 나가 사진이 흐리게 보이는 현상이 잦았고, 싱글 모드로 설정하고 연사를 찍다 보면 초점이 다시 나가는 등 불안정한 모습이 매우 많았죠.

하지만 2020년대 들어서 미러리스의 등장 및 기술의 발전으로 Eye-focus 기능이 마치 표준처럼 모든 카메라 브랜드에 자리를 잡게 되었습니다. 미러리스의 선구자격인 소니에서 발전을 거듭한 끝에, 이제는 매우 정밀하게 촬영이 가능 해졌어요. 그렇다 보니 연속 초점 모드 보다 오히려 정확도가 떨어지는 현상이 종종 발생하고 있을 정도에요.
그럼에도 아직까지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고 있는 초점 모드임에는 틀림 없습니다. 일부러 초점을 뒷쪽에 있는 피사체에 잡고 싶을 때, 구도를 잡기 위해 원하는 곳에 초점을 잡아야 할 때에는 여전히 싱글 초점 모드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연속 초점 모드(Continuous auto-focus mode)
연속 초점 모드는 사용자가 정한 영역을 계속해서 초점을 맞추려고 시도하며 초점을 계속해서 잡아두는 모드를 의미합니다. 즉 피사체로부터 카메라가 점점 멀리 벗어나거나, 혹은 점점 가까워져도 계속해서 초점을 맞추는 모드에요. 오토 포커스의 기능이 비약적으로 향상되면서, 이 기능에 대한 편의성이 극대화 되었습니다.
연속 초점 모드와 화면 전체를 아우르는 영역 초점 기능 및 Eye-AF 내지는 동물, 피사체 전용 AF 기능 활성화 하면 어떻게 될까요? 매 순간마다 움직이는 피사체를 계속해서 잡아내며 초점 오류 없이 빠르게 적절한 초점을 잡아낼 수 있습니다.
움직이는 피사체를 촬영할 때에도 사용하지만, 연속 초점 모드는 특히 동영상 촬영을 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짐벌을 활용하며 움지면서 촬영을 하게 될 땐 싱글 초점 모드로는 커버가 불가능한데, 이를 연속 초점 모드를 활용하면 영상을 깔끔하게 담아낼 수 있어요.
수동 초점 모드(Manual AF mode)
수동 초점 모드는 말 그대로 초점을 자신이 직접 조절하고 촬영해야 하는 모드입니다. 자동 초점에 비해 많이 불편한 모드에요. 액정으로 보면 초점이 맞았는데, 막상 컴퓨터에서 보면 초점이 나가버린 사진이 많은 초점 모드가 이 수동 초점 모드입니다. 자동 초점 모드가 있는데, 이 모드는 언제 사용해야 할까요?
자신의 의도와 다르게 초점이 맞지 않는 환경에서 수동 초점 모드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방충망이나 창문 너머로 보이는 풍경을 촬영해야 하는 경우를 생각해볼까요? 자동 초점으로 촬영하면 자꾸만 초점이 유리, 방충망에 맞게 됩니다. 이럴 때 수동 초점 모드를 활용하면 원하는 곳에 초점을 맞출 수 있어요.
별사진을 촬영할 때에도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별이라는 피사체는 크기가 워낙 작게 보여서 자동 초점을 맞추기가 쉽지 않아요. 이럴 때 수동 초점을 활용해서 초점을 무한대에 설정 해 놓으면 아주 편하게 별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상황에 맞는 초점 모드를 사용하자
무조건 어느 한가지 초점 모드가 좋은 건 절대 아닙니다. 상황에 따라서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 초점 모드들은 필요한 경우에 바로바로 바꿔서 사용할 수 있도록 내공을 쌓는 것이 중요해요. 각 초점 모드에 대한 특징을 잘 읽어보시고 생각날 때마다 한번씩 연습 해 보시길 바랍니다
국내 여행 관련 글
해외 여행 관련 글
조촌부부 유튜브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