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 렌즈 고르기: 어떤 렌즈를 구매해야 할까

C.S

개요

카메라 렌즈 고르기, 정말 너무나도 복잡하죠. 이미 장비를 보는 방법을 어느 정도 아시는 분들이야 크게 걱정이 없지만, 초보자 분들에게는 복잡한 내용들이 잔뜩일 거에요. 좋은 카메라 렌즈를 가려내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제가 아는 한에서 최대한 요약해서 작성 해 보겠습니다.

카메라 렌즈 고르기: 미리 알아 둬야 하는 요소들

나에게 맞는 카메라 렌즈를 고르기 위해선 정말 많은 요소들을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특히 스펙에 대해선 읽을 줄 알고 해당 렌즈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둬야 해요. 대표적으로는 다음과 같아요.

  1. 가격
  2. 조리개 수치
  3. 마운트
  4. 사이즈와 무게
  5. 화각
  6. 화질
  7. 비네팅

이 내용들 이외에도 다양한 렌즈의 특성들이 있지만, 초보자 분들이 이해하기 쉬운 내용들로만 구성을 해 봤습니다. 하나하나 파헤쳐 보도록 할게요.

카메라 렌즈 고르기

1. 카메라 렌즈 고르기: 가장 중요한 가격

카메라 렌즈를 고를 때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건 역시나 ‘가격’입니다. 돈이 있어야 렌즈를 구매하는데, 좋다고 인터넷에 소개된 렌즈들은 대부분 가격이 너무 비싸요. 저렴해야 50만원대 수준이고 이름난 렌즈들은 200만원이 넘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저의 개인적인 생각으론 화각만 같다면 성능은 어지간하면 거의 비슷하다고 봐요. 물론 발매가 10년 차이가 나는 렌즈의 경우에는 당연히 화질에서 많은 차이가 있을거에요.

하지만 저렴한 렌즈와 비싼 렌즈로 촬영한 사진을 블라인드 테스트를 한다면 어떨까요? 사진을 픽셀 단위가 보일 정도로 확대하지 않는다면 아마 구분하기 어려울 거에요. 카메라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저렴한 렌즈와 비싼 렌즈의 차이점은 그 차이가 크게 나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러니 크게 주저하거나 욕심 내지 마시고, 자신의 예산에 맞는 렌즈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2. 조리개 수치

조리개 수치는 렌즈의 스펙을 좌지우지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에요. 조리개 크기가 커질 수록 고급 렌즈로 분류되며 이는 가격과도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줌렌즈 기준에서 보면 F2.8 이하로 갈 수록 큰 조리개를 의미하며, 단렌즈는 F1.8부터 큰 조리개로 분류됩니다. 여기서부터 0.2씩만 조리개가 떨어져도 렌즈의 가격이 두배씩 뛰는 신기한 현상을 만나볼 수 있어요.

보다 더 자세한 조리개와 관련된 강좌는 이 링크를 참고하세요!

3. 마운트

마운트는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해요. 제대로 확인하지 않으면 렌즈를 구매했는데 카메라에 장착시킬 수 없는 불상사가 발생하게 됩니다.

카메라 제조회사 별로 렌즈를 카메라 바디에 장착시킬 때, 이를 고정시켜주는 모양이 다 다릅니다. 이를 마운트(Mount)라고 표현해요.

  • 소니-E마운트, FE(Full frame – E마운트)
  • 캐논 마운트, 니콘 마운트, 등등..

모든 렌즈가 모든 회사의 카메라에 전부 다 맞는 건 아닙니다. 또한 같은 회사여도 카메라 라인업에 따라 마운트가 다른 경우가 있으니 반드시 렌즈를 구매할 때 마운트를 확인하세요.

카메라 렌즈 고르기

4. 사이즈와 무게

렌즈의 크기는 스펙에 따라 매우 천차만별입니다. 한손에 쏙 들어오는 펜케잌 렌즈도 있는 반면, 렌즈 무게만 1.5kg이 넘는 거대한 렌즈들도 있어요. 흔히 공연장 등에서 자주 보이는 이른바 ‘대포’렌즈들은 딱 봐도 무거워 보이죠?

렌즈의 부피와 무게가 너무 많이 나가면 들고 다니기가 여간 어려운게 아닙니다. 아무리 스펙이 좋아도, 체력이 떨어져서 카메라를 들고 다니기 매우 귀찮아지면 사진을 찍기도 어려워요. 이는 무더운 여름날, 오랜 시간을 걸어다녀야 하는 해외 여행 등에서 종종 느낄 수 있습니다.

5. 화각

광각과 표준, 그리고 망원으로 나뉘는 화각은 역시 렌즈를 구매할 때 매우 중요한 고려 대상입니다. 넓은 풍경을 자주 촬영하는지, 혹은 멀리 있는 새 등을 자주 촬영하는지 자신의 성향을 잘 알아둬야 해요.

광각과 망원을 모두 커버하는 이른바 슈퍼줌 렌즈도 존재하지만, 그리 추천하진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 링크를 참고하세요.

6. 화질

렌즈의 화질은 저마다 제각각이에요. 같은 카메라로 찍었는데 뭔가 흐릿하게 촬영되는 렌즈가 있는 반면, 쨍한 느낌을 줘서 화질이 좋아 보이는 렌즈들이 존재합니다.

화질 역시 좋으면 좋아질 수록 가격이 비싸지는 편이에요. 보통 단렌즈가 줌렌즈에 비해 화질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단렌즈 만큼의 화질을 뽑아주는 줌렌즈 들도 존재합니다. 이런 줌렌즈는 당연히 가격이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가요.

7. 비네팅

사진의 주변부가 마치 터널처럼 어둡게 변하는 현상을 비네팅이라고 부릅니다. 렌즈 광학의 특성상 발생하게 되는 현상인데 이 비네팅을 잘 억제할 수록 가격이 상승하게 됩니다. 비네팅 자체를 포토샵으로 일부러 넣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사진에서 보이지 않는게 좋아요.

인터넷에 있는 리뷰들을 잘 읽어보면 해당 렌즈가 비네팅이 심한지에 대한 여부를 알 수 있을거에요.

카메라 렌즈 고르기 전 알아야 하는게 많지만..

카메라 렌즈를 고를 때 무작정 디자인만 보고 구매하시면 나중에 후회할 확률이 높습니다. 하나 하나 귀찮더라도 미리 위의 내용들을 대충이나마 이해하고 렌즈를 구매한다면 이중 지출을 할 확률이 확연히 낮아질 거에요.

꼭 미리 공부하시고 주변 분들이나 인터넷에서 추천하는 렌즈들 중에서 하나를 골라 재미있는 사진 생활을 하시길 바랍니다.

국내 여행 관련 글

해외 여행 관련 글

사진 관련 글

조촌부부 유튜브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