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각대 고르기 / 초보 사진 강좌

C.S

Updated on:

개요

사진 생활을 할 때 있어서 없어서는 안되는 필수품이 있습니다. 바로 삼각대죠. 삼각대가 마치 ‘계륵’같아서 잘 안가지고 다니시나요? 오랫동안 야외에서 걸어다니다 보면 삼각대가 필요없는 순간이 태반이라, 아마 차에 넣어두거나 집에 모셔두는 경우가 매우 흔합니다. 하지만 막상 삼각대가 필요한 순간이 찾아오면 괜시리 아쉬울 거에요. 무거운 삼각대를 어떻게 들고 다녀야 할까요? 아직 어떤 삼각대가 좋은 삼각대인지 모르는 초보 사진가분들을 위해 삼각대 고르는 방법에 대해 소개 해보려고 합니다.

삼각대

꼭 알아야 하는 삼각대 구매 포인트

카메라와 렌즈의 종류가 매우 다양한 것 처럼 삼각대의 종류 역시 다양합니다. 가벼운 스마트폰을 위한 미니 삼각대를 시작으로 셀카봉 삼각대, 미러리스, DSLR카메라 들을 장착할 수 있는 삼각대 등이 대표적이죠. 각각 용도가 다르기 때문에 사진 촬영을 위한 용도의 삼각대를 구매하고자 한다면 미니 삼각대보단 사람 키에 근접한 삼각대를 사는 것이 좋습니다. 사진을 촬영할 때 사람 키보다 살짝 낮은 난간이나 담벼락 너머의 풍경을 촬영할 일이 제법 많기도 하고, 삼각대가 클 수록 무게감이 있어서 카메라가 낙하할 확률이 줄어들기 때문이에요.

그렇다면 삼각대를 구매하는 포인트는 무엇일까요? 많은 사람들이 추천하고 후기가 많다고 해서 무작정 구매하는 건 좋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직접 어떤 삼각대를 구매해야 할지 고민을 충분히 해야 하는데, 그 포인트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무게
  2. 재질
  3. 헤드(Head)
  4. 가격
  5. 최대 높이

1) 무게

삼각대를 구매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무게’입니다. 개인적으론 1kg 내외의 가벼운 삼각대를 고르는 게 가장 좋다고 생각해요. 운동을 많이 하신 소위 ‘헬창(?)’ 분들이라면 ‘2kg이 뭐가 무겁다고 1kg을 고르라는거지’ 라고 생각 할 수 있겠지만, 글쎄요. 하루 종일 카메라와 삼각대를 어깨에 메고 걸어다니면 아무리 근육이 많아도 어깨에 부담이 가서 상당한 부담이 됩니다.

1.5kg 안쪽으로 들어와야 그나마 해외 여행 등의 장시간 트래킹 때에도 들고 다닐 수 있으니, 꼭 무게는 약 1kg정도 되는 무게의 삼각대를 구매하세요. 하지만 너무 가벼운 삼각대는 최대 높이가 충분하지 않거나, 품질이 매우 좋지 않을 가능성이 높으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삼각대

2) 재질

알루미늄, 카본, 플라스틱 등 다양한 재질의 삼각대들이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어요. 여기서 추천드리지 않는 재질은 플라스틱, 너무 가벼워서 약간의 바람만 불어도 삼각대가 넘어지는 불상사가 발생하게 됩니다. 손으로 계속 잡고 다니는 셀카봉이라면 당연히 플라스틱이 유리하겠지만, 삼각대를 세워두고 촬영해야 하는 경우라면 플라스틱은 꼭 피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알루미늄 재질은 단단한 반면 살짝 무게감이 있습니다. 반면에 카본은 가볍고 튼튼한 반면 가격이 상당히 많이 비싼 편이에요. 처음부터 카본 삼각대를 구매하면 참 좋겠지만, 지갑 사정이 여의치 않으니 알루미늄 재질의 삼각대를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헤드

삼각대
출처: 세기카메라

삼각대에서 카메라와 맞닿는 부분을 ‘헤드(Head)’라고 부릅니다. 이 헤드 부분이 어떻게 생겼는지에 따라 편의성이 매우 달라지게 돼요. 가장 추천드리는 모양의 헤드는 ‘볼 헤드’라고 불려서 360도 자유롭게 방향을 전환할 수 있는 헤드가 달린 삼각대입니다. 자유롭게 구도를 설정하고 촬영할 수 있어서 매우 편리한 방식이에요. 기본으로 카메라를 구매할 때 딸려오는 삼각대는 이런 볼 헤드 방식이 아니므로 전혀 추천하지 않습니다.

4) 가격

모든 취미는 처음부터 한방에 가야 한다라는 말이 있죠. 장비를 업그레이드하면서 추가금을 계속 지불하는 것 보단 처음부터 한방에 좋은 삼각대를 사야 할까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사진 취미를 이제 막 시작한 분들은 삼각대 보단 카메라 바디나 렌즈에 투자를 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 거에요. 처음부터 삼각대에 100만원에 가까운 막대한 금액을 지출 하는 건 그렇게 현명하지 않습니다.

‘국민 삼각대’로 불리는 여러 가성비 좋은 삼각대들은 대부분 10만원 내에 가격대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이런 삼각대들을 먼저 구매하고 나서 삼각대가 마음에 들지 않는 순간이 찾아오면 그때 삼각대를 바꾸는 걸 추천드려요.

5) 삼각대 최대 높이

삼각대에서 가장 눈여겨 봐야 하는 요소입니다. 삼각대 쇼핑몰의 판매 상세페이지를 잘 보면 삼각대를 최대한으로 펼치고 헤드를 올렸을 때의 스펙이 나올거에요. 어지간 하면 150cm 이상으로 펼쳐지는 제품을 구매하시는 걸 권장합니다. 삼각대 높이가 너무 낮으면 의도치 않게 사람 키보다 낮은 장애물 너머로 펼쳐지는 풍경을 촬영하기 매우 어렵기 때문이에요. 특히 유명 관광지에서 관광객들의 안전을 위해 설치된 벽이나 난간들 때문에 사진을 촬영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니 꼭 염두해 두시길 바랍니다.

삼각대, 여러가지를 충분히 고려 후 구매하기

사람들이 많이 구매한다고 해서 무작정 구매하시는 것 보다, 위에서 언급한 내용들을 하나하나 읽어보시면서 자신에게 맞는 삼각대를 구매 해보세요. 아마 만족도가 더 높아지고, 내가 원하는 스펙의 삼각대를 구매했기 때문에 좀 더 많이 사용하게 된답니다. ‘계륵’처럼 집에서 모셔두는 삼각대를 구매하지 않는 방법은 내가 자주 사용하는 것 이외에는 방법이 없어요. 꼭 자신에게 맞는 삼각대를 찾아서 충분히 고려 해 본 후에 구매해보시길 바랍니다.


국내 여행 관련
 글

해외 여행 관련 글

사진 관련 글

캠핑 관련 글

다양한 제품 리뷰

조촌부부 유튜브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