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이번 글에선 사진의 ‘커브’ 에 대해 이해해보는 강좌를 작성하려고 해요.
사진을 찍다 보면 촬영 모드를 어떻게 설정했든 간에 노출이나 색감이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처음엔 괜찮아 보이던 사진도 나중에 다시 보면 아쉬운 점이 눈에 띄곤 하죠.
이럴 때 우리는 사진을 우리 취향에 맞게 수정해야 해요. 흔히 ‘보정’이라고 하는 이 과정에는 여러 방법이 있지만, 오늘은 사진 편집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커브’ 기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커브(Curve) 란?
대부분의 사진 편집 프로그램에서 커브는 X축과 Y축, 그리고 이 두 축을 가로지르는 대각선으로 구성됩니다.
커브 안에는 사진의 정보를 나타내는 히스토그램이 표시되며, 이를 참고하여 커브를 조절하면 더욱 효과적인 보정이 가능해요.
히스토그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아직 히스토그램을 이해하지 못했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보세요.
2. 커브의 기본 사용법
커브 사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대각선을 클릭하고 드래그하여 직선을 곡선으로 바꿔서 이용하면 밝기가 이 곡선에 따라 바뀌게 됩니다.
복잡해보이지만, 예제 사진을 통해 커브 사용법을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 먼저, 커브를 건드리지 않은 원본 사진을 볼까요?
맑은 날 일몰을 보기 위해 달려갔던 군산 고군산군도의 선유도 해수욕장 풍경 사진이에요. 이 사진으로 한번 예시를 들어볼게요!
커브에선 대각선이 일직선인 상태가 원본이에요. 8시 방향 끝은 가장 어두운 부분, 2시 방향으로 갈수록 가장 밝은 부분입니다.
이 기본 모습을 먼저 이해하고 나서 커브를 클릭 한 다음 위로 당겨 올리거나, 아래로 내려보면 어떻게 변화할까요?
이 상태에서 커브를 11시 방향(Y축 방향)으로 올리면 전체적으로 사진이 밝아지는데, 반대로 X축 방향으로 대각선을 내리면 사진이 어두워집니다.
즉, Y축 방향으로 올리면 밝아지고, X축 방향으로 당기면 어두워진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이 방법은 주로 사진의 전반적인 노출을 조절하는 데 매우 유용하게 쓰입니다.
3. 대비(Contrast) 조정하기
커브를 잘 활용하면 사진에 다양한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단순한 노출 조정 외에도 사진의 대비를 조절할 수 있죠. 커브에 여러 개의 점을 찍고 조절하면, 원하는 밝기 영역만 선택적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예제로 한번 학습해볼게요.
속초 영금정에서 찍은 일출 사진이에요. 원본자체가 약간 흐릿하고 색감이 약해보여요. 이럴 때, 커브로 대비를 주어 더 생생한 사진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S자 느낌으로 어두운 부분은 더 어둡게, 밝은 부분은 더 밝게 나오도록 커브를 당겨봤어요. 확실히 사진이 좀 더 살아나는 느낌이 나죠?
대비를 이해하면 커브 적용도 쉬워집니다. 어두운 부분은 아래로 당기고, 밝은 부분은 위로 올리면 구불구불한 커브가 생겨 컨트라스트가 높아진다는 걸 명심하세요!
4. 커브 색감 변환하기
마지막으로, 커브를 이용한 색감 변환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색감 변환을 위해서는 빛의 3요소인 빨강, 초록, 파랑(RGB)을 이해해야 해요. 이 세가지 색이 적절히 섞여 빛이 만들어진다는 걸 기본 베이스로 알아둬야 합니다.
대부분의 사진 편집 프로그램에서는 커브 안에 Red, Green, Blue 색 커브를 변경하는 메뉴가 있어요.
특정 색을 선택하면 그 색상만 조절할 수 있어 다양한 색상 조합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Red 커브를 조정해 빨간색을 줄이면 사진의 색감이 확연히 달라집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필름 느낌의 필터’는 바로 이렇게 커브를 조절해가며 얻어낸 거에요. 어두운 부분의 파란색, 내지는 빨간색을 위 아래로 당기거나 내리면 위와 같이 색상이 한번 틀어지게 됩니다.
이렇게 잘 활용하다 보면 남들이 따라하지 못하는 나만의 색상을 얻을 수 있을 거에요.
물론 이 커브에 정답은 없기 때문에, 굳이 위의 사진을 따라하지 않고 이리저리 움직이시면서 원하는 색상을 찾으시면 됩니다.
정리
이번 초보 강좌에서는 커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포토샵 등으로 사진을 보정하는 것을 꺼리는 분들도 있지만, 보정은 사진 작업에서 빼놓을 수 없는 과정이에요.
눈이 아프게 진행된 과도한 보정만 피한다면, 멋진 사진을 얻을 가능성이 훨씬 높아집니다.
커브 사용법을 익혀 나만의 멋진 사진을 만들어 보시길 바랄게요!
국내 여행 관련 글
해외 여행 관련 글
조촌부부 유튜브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