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개요
다양한 음식들을 요리할 때 반드시 넣어야 하는 건 아니지만 넣으면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게 만드는 조미료들이 있죠. 사진에도 이런 역할을 하는 요소들이 곳곳에 숨어 있습니다. 그 중 야경 촬영을 할 때 사진에서 조미료 역할을 하는 대표적인 요소가 있어요. 바로 빛갈라짐 입니다. 빛갈라짐은 굳이 없어도 되긴 하지만 막상 제대로만 잘 표현한다면 사진을 더욱 예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어떤 상황에서 빛갈라짐이 잘 발생하는지, 어떻게 예쁘게 만드는지를 알아두면 매우 유용해요. 빛갈라짐에 대해 제대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빛갈라짐, 무엇일까?
전에 조리개 관련 강좌에서 살짝 언급했던 빛갈라짐이란, 광원을 촬영할 때 좁은 렌즈의 조리개를 통과하면서 발생하는 현상을 뜻합니다. 말 그대로 빛이 조리개에 의해 갈라지면서 센서에 맺히게 되어 사진에 찍히게 되면 마치 날카로운 가시와 같이 보이는 것이 특징이에요. 이 빛갈라짐은 조리개의 개수에 따라, 그리고 렌즈에 따라서 매우 다양한 제각각의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창 사진에 열정을 가지고 있던 시절, 차를 끌고 모 산업단지 옆 언덕에 가서 촬영했던 야경입니다. 빛이 센 조명을 보면 날카롭게 갈라져 있는 빛갈라짐을 확인할 수 있죠? 이 빛갈라짐이 예쁘게 촬영된다면 다소 밋밋할 수 있는 야경도 멋지게 살릴 수 있을 정도로 야경 촬영 시 매우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요소랍니다.
빛갈라짐 촬영 방법
빛갈라짐을 보다 더 잘 촬영하기 위해선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알아둬야 합니다. 아래 내용을 무시하고 촬영해도 빛갈라짐을 얻을 수 있긴 하지만 보다 깔끔하고 예쁜 빛갈라짐을 얻기 위해서 꼭 알아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 적절한 조리개 수치
- 자신의 렌즈의 빛갈라짐 모양 알아두기
- 수동 렌즈가 유리
- 광원의 종류에 따라 다름
- 크로스 필터 사용하기
1) 적절한 조리개 수치
빛갈라짐과 관련된 강좌들을 찾아보면 대부분 F5~11 정도 되는 조리개 수치를 이용하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반은 맞고 반은 틀린 내용입니다. 각 렌즈들 마다 조리개 날의 개수나 모양 등이 매우 상이하기 때문에 이 수치가 절대적으로 맞는 건 아닙니다. 자신의 렌즈와 관련된 리뷰를 찾아보거나 직접 카메라를 들고 야외로 가서 조리개 수치인 F를 조금씩 늘려가면서 촬영하고, 가장 예쁘게 나오는 빛갈라짐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렌즈마다 다 다른 빛갈라짐
어떤 렌즈는 F2~4부터 매우 예쁜 빛갈라짐이 나오고 F8에 들어서면 급격하게 빛갈라짐이 줄어드는 경우가 있고, 또 어떤 렌즈는 F15까지는 조여야 빛갈라짐이 겨우 찔끔 나오는 수준으로 표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만큼 빛갈라짐은 렌즈의 스펙에 따라서 매우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자신이 꼭 직접 확인을 하는 게 좋아요. 인터넷을 잘 찾아보면 각 렌즈별로 상세하게 리뷰를 다루는 블로그나 커뮤니티 사이트들에 정보들이 있으니 구매하고자 하는 렌즈, 혹은 이미 보유하고 있는 렌즈들의 리뷰를 확인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3) 저렴한 수동 렌즈를 영입해보기
자동 초점을 가진 일반적인 렌즈들에 비해, 무겁고 조리개 날의 숫자가 짝수로 되어 있는 수동 렌즈들이 빛갈라짐이 예쁜 경우가 많습니다. 수동 렌즈들은 고급 렌즈들에 속하는 게 아니라면 대부분 자동 초점 렌즈들에 비해 가격이 매우 저렴한 편이에요. 피킹 기능(수동 초점시 초점이 맞은 부분을 색깔로 표시해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카메라 회사의 바디라면 야경 촬영용 수동 렌즈도 영입 해 보는 걸 고려해보세요.
4) 광원의 종류에 따라 다름
무조건 모든 광원에서 빛갈라짐 현상이 잘 발생하는 건 아닙니다. 형광등처럼 부드럽게 퍼지거나, 너무 멀리 있어 광원이 별처럼 작은 경우에는 빛갈라짐 현상이 발생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즉 한눈에 봐도 빛이 강한 길거리 조명, 눈부신 태양 등에서 빛갈라짐 현상이 잘 발생합니다.
이런 빛갈라짐이 잘 발생하는 광원들을 구분하는 방법은 간단해요. 사람의 눈으로 직접 보면 대강 감이 올거에요. 사람의 눈으로 봐도 조명에서 쭉 퍼지는 느낌이 드는 광원이 빛갈라짐이 예쁜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경험을 많이 쌓아야 잘 알 수 있으므로 촬영한 사진과 맨눈으로 봤을 때의 차이를 비교해보세요. 태양은 너무 광량이 많으니 맨눈으로 보려고 시도하시면 안됩니다.
5) 크로스 필터 사용하기
크로스필터를 사용하면 거의 대부분의 광원에서 빛갈라짐 현상을 발생하는 걸 볼 수 있어요. 특히 저렴한 크로스 필터들을 사용하면 가성비 좋게 빛갈라짐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빛갈라짐 현상이 없어야 하는 광원에서도 빛갈라짐 현상이 발생하게 되어 사진이 너무 과하게 지저분해지는 부작용이 발생합니다. 꼭 촬영 해보고 싶은 특수한 상황에서만 사용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사진에 재미를 불어넣어주는 빛갈라짐
빛갈라짐은 사진의 조미료 역할을 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랍니다. 이에 대한 내용을 꼭 숙지하시고 야경 촬영을 나가신다면 사진 촬영에 대한 재미를 한 껏 느끼실 수 있을거에요. 빛갈라짐이 잘 발생하는 조명, 렌즈, 조리개 수치 등을 꼭 공부하시고 조명이 많은 곳으로 카메라와 삼각대를 들고 출사를 떠나보세요!
국내 여행 관련 글
해외 여행 관련 글
조촌부부 유튜브 채널